진앙 [震央 : 벼락 / 가운데] - epicenter

2020. 4. 26. 17:55공부/최근 유행 어휘

반응형

 

진앙 [震央 : 벼락 / 가운데] - epicenter

 

 

'진원지' 라는 단어는 여기서 '원'이 근원이라는 뜻일 거라 가볍게 유추하여 지진의 근원지일 거라 알 수 있었지만 진앙은 그 '앙'이 무슨 의미일까 한자가 짧아 잘 알지 못했다. 다음사전을 찾아보니 '진'은 벼락이라는 뜻이고 '앙'은 '중앙'이라는 뜻이었다. 

 

즉 지진이 발생한 지점에서 가장 가까운 지표면, 그러니까 진원지의 바로 위 지표면을 말한다. 다른 말로는 지진파가 가장 먼저 도달하여 피해가 가장 심각한 곳을 말한다. 요즘 코로나19로 전세계, 어느 누구도 예외없이 힘든 상황이다. 그런데 가장 힘들어 보이는 곳이 뉴욕으로 보인다. 뉴스에 보니 코로나19의 새로운 진앙지로 뉴욕이 떠 오른다. 라는 머릿기사를 보았다. 

 

그 뉴스를 보곤 도대체 진앙지라는 뜻이 뭘까 확실히 알지 못하였다가 방금 다음사전을 찾아 본 것이다. 영어로는 epicenter 인데 center는 중심/중앙 이란건 알겠는데 epi- 는 잘 몰랐다. 구글링 해 보니 on, upon, above의 뜻이 있었다. (참조 - https://brunch.co.kr/@forthought/108) 즉 중심에 접해 있는 바로 위를 뜻하는 것이다. 그럼 코로나19의 진원지는 어딜까? 거의 대부분이 알겠지만 중국 우한시다. 그리고 진앙지는 이탈리아를 비롯한 유럽이었다. 하지만 최근 새로운 진앙지로 떠오른 곳은 미국 뉴욕인 것이다. 

 

사진출처 - pixabay.com

 

외삼촌식구가 뉴욕 한복판에 사는데 어머니께서 외삼촌과 통화하시는 걸 들으니 외삼촌이 한국 가서 살고 싶으시단다. 진앙은 이제 알았고 그럼 '재앙'이란 단어에서 '앙'도 중앙을 뜻할까? 다음사전을 찾아보니 [災殃 : 재앙 / 재앙] 이었다. 부수  (죽을사변부, 4획) 뜻은 고기를 도려낸 후 남은 뼈를 뜻한다. 그러니까 재앙에서 앙은 부수인 歹 이 뜻을 가지고 있고 央(앙)은 소리를 내는 것이다. 

 

오늘 알아 본 낱말, 진앙의 한자는 진앙 [震央 : 벼락 / 가운데] 이고 영어로는 epicenter, 추가로 알아본 한자는 재앙[災殃 : 재앙 / 재앙]이다. 마지막으로 epicenter와 비슷한 epidemic은 무얼까? 유행, 유행병이라는 뜻이다. epi는 on, upon, above 일테고 demic은 무슨 뜻일까? 구글링을 해 보니 그리스어로 '사람들', '지역'을 뜻한다. (참조 - https://m.blog.naver.com/lykeion2013/221046403350) 그럼 epidemic의 뜻이 '유행'인 이유는 사람들이나 지역에 접해 있는? 

 

대충 감이 온다. 사람들이 현재 ON되어 있는 켜져있는 발생중인, 즉 유행이라는 뜻이겠구나. 요즘 전세계적으로 코로나19가 팬데믹(Pandemic)인데 역시 구글링 해 보니 Pan- 은 모두(everyone)이고 그리스어 판데모스(pandemos)에서 온 말이다. demos는 demic으로 바뀌어 뜻은 역시 사람들((인구 : Population). (참조 - https://news.einfomax.co.kr/news/articleView.html?idxno=4075742

 

오늘 '낱말'이라는 목록(Category)을 개설하고 첫 단어로 '진앙'과 그에 따른 관련 단어들을 알아 보았다. 오늘은 여기까지로 하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