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시] 음식에 대한 사유 - 먹고 먹힘에 대해

2024. 2. 9. 20:46짭짤한 문학/자유시 :: Free Poem

반응형

음식에 대한 사유


NaCl


오늘 아침은 어제 저녁 먹다 남은
지중해 음식 치킨 온더 싸쥐(Chicken on the Sajj) 전자렌지에
데워 먹었다

닭고기의 살점을 입에 문다
엄연히 세상에서 숨쉬던 생명체였다
그러나 이젠 몸의 일부로 흡수된다

세상은 먹고 먹히는 법칙으로 유지된다
먹는 주체는 즐겁지만
먹히는 객체는 죽을 맛이다

 



하지만 주검은 다른 생명의 일부가 된다
세상에 먹히지 않을 생명은 없다

썩음은 미생물에게 먹히는
지금 나는 숨을 쉬며 미생물을 먹었다

삶과 죽음은 서로 상반되나 결국 하나다
끊임없이 새로운 생명을 낳고
계속해서 가에 먹히는 주검이 된다

어쩌면 모든 생명은 먹히기 위해 태어났을 수도 있다
뭔가 먹어야 하는 생명은 수많은 주검을 음식으로
소화하여 나를 이루지만

어쩌면 생명 안에는 수많은 주검의 영혼들이
머무는 장소일지 모른다

몸은 하나의 자기의식으로 움직여 질지라도
세세한 움직임과 미세한 생각과 미묘한 감정안에 어쩌면
오늘 아침 먹은 닭의 성질을 부렸을 모른다

모든 생명이 죽었다 할지라도
지구조차 박살 났다 할지라도
모든 생명은 궁극적 존재에 소화되고
절대의 존재안에 거하는 것은 아닌가

그리고 새로운 생명을
새로운 세상을 낳는

 

2013. 2. 16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