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가조작, (작전주)란 무엇인가?

2023. 5. 14. 03:24문학 外/By Chat-GPT

반응형

주가 조작이란 주식 시장에서 일부 개인이나 그룹이 의도적으로 주가를 조작하여 가격을 인위적으로 높이거나 낮추는 행위를 말합니다. 주가 조작은 부정적인 목적을 가지고 이루어지며, 시장의 공정성과 신뢰성을 훼손시키는 행위로 간주됩니다.

 



일반적으로 주가 조작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이루어집니다:

1. 펌핑 앤 덤핑 (Pump and Dump): 주식 가격을 인위적으로 높이고, 그 후 가격이 상승한 상태에서 주식을 대량으로 판매하여 수익을 얻는 방법입니다. 일부 개인이나 그룹은 소액의 주식을 매수하여 주가를 끌어올리고, 이를 홍보하거나 투자 조언을 통해 다른 투자자들을 유도하여 많은 사람들이 해당 주식을 매수하도록 만듭니다. 이후 주가가 상승한 시점에 주식을 대량으로 판매하여 매수한 가격보다 높은 가격으로 이익을 얻습니다. 이로 인해 주가는 급락하며 투자자들은 손실을 입게 됩니다.

2. 거래량 조작: 특정 주식의 거래량을 인위적으로 조작하여 주가에 영향을 줍니다. 대량의 거래를 통해 주가를 높이거나 낮출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다른 투자자들을 유도하여 특정 주식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방법입니다.

3. 헤드라인 조작: 주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미디어 기사나 보도를 조작하여 주가를 조작하는 방법입니다. 허위 정보를 유포하거나 과장된 보도를 통해 주식 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목적입니다.

주가 조작은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으며, 금융 당국은 이를 감시하고 처벌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주식 시장의 공정성과 투자자 보호를 위해 주가 조작 행위는 엄중히 규제되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