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L (Secure Sockets Layer) 인증서의 원리

2024. 3. 25. 20:16문학 外/By Chat-GPT

반응형

SSL (Secure Sockets Layer) 인증서는 데이터 통신을 암호화하고 안전하게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이러한 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공개키 암호화**: SSL 인증서는 공개키 암호화 방식을 사용합니다. 이 방식은 공개키와 개인키라는 두 개의 키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암호화하고 해독합니다. 공개키는 모든 사용자에게 공개되어 있고, 개인키는 웹 서버에만 있는 비밀키입니다.

2. **디지털 인증**: SSL 인증서는 신뢰할 수 있는 인증 기관(Certificate Authority, CA)에 의해 발급됩니다. 이 CA는 웹 서버가 자신이 주장하는 것과 동일한 신원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고, 인증서를 발급합니다.

 


3. **인증서 정보**: SSL 인증서에는 웹 사이트의 정보와 공개키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정보는 해당 웹 사이트가 누구에게 속하는지, 그리고 어떤 공개키를 사용하여 통신을 보호하는지를 확인하는 데 사용됩니다.

4. **SSL 핸드셰이크**: 클라이언트(웹 브라우저)가 서버에 연결할 때 SSL 핸드셰이크가 발생합니다. 이 과정에서 클라이언트는 서버로부터 인증서를 수신하고, 이 인증서가 신뢰할 수 있는 CA에 의해 서명되었는지 확인합니다. 그런 다음 클라이언트는 공개키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안전하게 암호화하여 서버에 보냅니다.

5. **암호화된 통신**: SSL 핸드셰이크 후에는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의 모든 통신이 공개키와 개인키를 사용하여 암호화됩니다. 이는 중간자 공격과 같은 공격으로부터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합니다.

따라서 SSL 인증서는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하고,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의 통신을 신뢰할 수 있게 만듭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