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용어 :: 깨진 유리창 이론 - 환경이 범죄에 미치는 영향

2024. 3. 26. 21:04문학 外/By Chat-GPT

반응형

"깨진 유리창 이론"은 사회학에서 사용되는 개념으로, 일상적인 상황에서의 사회적 질서와 공공의 안전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이론은 '유리창'이 깨져 있는 곳이라면 더 많은 파괴와 범죄가 일어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설명합니다. 예를 들어, 한 건물의 창문이 깨져 있으면 이를 본 사람들은 그 곳이 관리되지 않는다고 느끼고, 범죄가 더 잘 일어날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더 많은 사람들이 범죄를 시도하거나 더 나쁜 행동을 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 이론은 사회적 환경이 소란과 범죄로 이어지기 쉬운 상황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따라서 공공의 안전과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작은 문제에도 빠르게 대처하고 그것이 누적되어 큰 문제로 이어지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이는 정부나 지역 사회가 도시락을 간과하거나 방치하지 않고, 공공시설의 정비를 철저히 하고 범죄 예방을 위한 노력을 통해 사회적 안전을 유지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

내 방도 장시간 치우지 않고 어지럽게 놔 두면 내 마음도 분산되고 정리가 되지 않아 심리적으로도 좋지 않았다. 방정리를 한 후의 내 마음 또한 정리가 되는 그 느낌은 누구나 해 보았을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