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이 즐겁지 않다면 그 인생은 비참하다

2022. 2. 18. 13:48이야기/아무거나 막 쓴 글

반응형

국가 시스템이 정해 놓은 인생길 - 학교와 직장

 

지구상에서 태어나는 거의 대부분의 인간은 국가라는 하나의 조직에 소속된다. 마치 태어나자마자 엄마와 아빠가 있는 가정에 안기듯이 그렇다. 그 가정은 이미 하나의 국가에 적응한 최소한의 조직이고 그 가정을 통해 아이는 국가에서 마련한 교육 시스템에 적응해 간다. 그리고 시험을 통해 우등생이 되던지 열등생이 되던지 갈라지고 그 등급에 따라 대학을 가고 졸업해서 취직을 한다. 

 

이러한 과정은 대부분 먹고 살기 위해 일하는 재미없는 인생을 만들기 쉽다. 최소한 말하고 읽고 쓰고 셈할 줄 안다면 그 외에 각자 흥미있는 분야를 찾아 공부하고 소질을 키워 나가는 것이 보다 즐겁게 일하며 사는 인생이 될 것이다.

 

pixabay.com

 

즐겁지 않은 단순 노동일 - 높은 급여가 되어야 한다

 

그런데 모든 일이 다 즐거운 일은 아니다. 예를 들어 공사판에서 벽돌을 나르는 일은 대부분의 사람이 즐거움을 느끼지 않는 일이라고 할 때, 이런 일을 하는 사람에겐 다른 일에 비해 높은 급여를 줌으로써 돈 많이 버는 즐거움으로 일 할 수 있다. 

 

미래의 재미없는 3-D 업종은 높은 급여를 통해서만 인력을 구할 수 있을 것이다. 사실 3-D : 더럽고(Dirty) 어렵고(Difficult) 위험한(Dangerous) 일에 더 많은 급여를 주는 것이 어쩌면 당연한 것이다. 앞으로 미래는 이러한 3-D 업종이 고소득 직업이 될지도 모른다. 왜냐하면 앞으로 직업은 즐거움이 있어야만 사람들이 일을 하는 기본 소득이 보장되는 사회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인생은 일 그 자체

 

오늘도 아침부터 저녁까지 일 하고 들어 왔다. 인생의 상당한 시간이 일하는 것이다. 그런데 그 일이 고되고 힘들다면 그 인생은 괴로울 수 밖에 없다. 인생이 즐거우려면 그 사람의 직업에 만족함이 있어야 한다. 직업에서 불행하다면 인생도 불행하다. 자기 자신에게 있는 고유한 능력을 계발하여 이 세상을 위해 자신의 능력을 펼치며 살아 갈 때 경제적 자유도 얻고 즐거운 인생은 따라 올 것이다. 

반응형